목회와 신학

  • {{x.scr_name}}
  • 미분류

그말씀 2023년  09월호 영화에 나타난 약속 주제별 성경 연구 | 약속

기독교는 약속의 종교다. 하나님은 우리와 약속, 즉 언약을 맺으셨다. “나는 너의 하나님이 되고 너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우리의 신앙은 이 언약 위에 세워지고, 우리의 삶은 이 언약 안에서 안전하다. 전능하신 하나님이 우리의 보호자가 되시기 때문이다. 아래 소개하는 몇 가지 영화를 통해 언약, 즉 약속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하나님의 마음〉(2023)
감독: 데이비드 헬링
주연: 니콜라스 무아와드, 사라 세예드

〈하나님의 마음〉은 아브라함의 인생을 다룬 영화다. 아브라함은 평생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살았다. 그는 75세에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자신의 삶의 터전을 떠났다. 아브라함은 아들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다. 하지만 그 약속이 성취되기까지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그런데 그 아들을 바치라니…. 아브라함은 자신의 귀를 의심했다. 하지만 아브라함을 모리아 산으로 이끈 것은 약속에 신실하신 하나님에 대한 신뢰였다. 죽은 자 같은 자신의 몸에서 아들이 태어나게 하셨다면, 죽은 자도 살리실 것이라는 믿음이었을 것이다. 키에르케고르의 표현에 의하면 ‘역설의 믿음’이다. 도무지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 믿어낸 신앙이다. 그것은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었다.

결국 아브라함은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알게 됐다. 자신의 아들을 내주신 아버지의 마음, 약속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마음 말이다. 영화 〈하나님의 마음〉은 우리에게 역설의 신앙을 보여 준다. 약속에 신실하신 하나님을 믿는 믿음은 이해할 수 없는 삶을 살아가게 한다. 그리고 바로 그때 우리의 믿음은 도약한다.

김양현 더불어행복한교회 협동 목사. 필자의 다른기사 keyboard_arrow_right

그말씀

12월의 주요기사

추천 연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