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신학

  • {{x.scr_name}}
  • 미분류

특집 2020년  12월호생애 주기 관점으로 접근하는 목회 돌봄 인생 절기와 가정 목회

생애 주기 관점에서 바라보는 생애 과정의 의미를 통한 목회 돌봄

사람들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출생, 입학, 졸업, 취업, 결혼, 죽음, 장례 등 생애 과정(life course)을 통해 인생의 중요한 순간들을 접하게 된다. 그 순간마다 기쁨과 슬픔, 설렘과 두려움 혹은 좌절감 등을 함께 경험한다. 교회는 이런 삶의 새로운 순간들을 맞이하는 성도들의 가정이나 삶의 현장을 찾아가 예배를 통해 목회 돌봄을 제공한다. 예배는 각 상황에 맞추어 축복, 감사, 위로, 격려, 도전 등의 말씀을 전하고 하나님의 함께하심과 주관하심, 그리고 인도하심 등을 선포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한국 교회는 전통적으로 예배를 통해 성도들에게 필요한 목회적 돌봄을 제공해 오고 있다. 본고는 성도가 겪는 생애 과정의 의미를 새로운 관점에서 살펴보고 전통적인 목회 돌봄의 방식을 제고하고 창조적으로 변혁해 보고자 하는 내용에 관한 것이다. 각 생애 과정이 갖는 삶의 의미는 발달심리학자 에릭슨(Erik Erikson)의 생애주기이론(life cycle theory)을 통해서 조명할 것이다. 출생부터 노인까지 모두 8단계에 이르는 각 생애 주기에 나타나는 삶의 의미를 통해 구체적인 목회 돌봄의 방안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생애 과정의 일환으로 우리의 전통 명절을 의미 있게 지킴으로써 얻는 중요한 영적 유익을 제시하고자 한다.

생애주기이론은 사람이 태어나 성장하면서 각 연령별 단계마다 심리적 갈등(psychological conflicts)을 경험하며 그 갈등을 통해서 덕목(virtue) 혹은 악덕(vice)의 성품이 우리 내면에 형성된다는 이론이다. 심리적 갈등은 살아가면서 겪는 긍정적 경험과 부정적 경험 사인의 갈등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1단계에서는 아이가 태어나 15개월 전후까지 엄마와의 관계성 속에서 기본 신뢰(basic trust)와 기본 불신(basic mistrust)의 심리적 갈등을 경험한다.

오규훈 장로회신학대학교 객원교수. Northwestern University(Ph. D.). 저서로 《감사의 7가지 언어》, 《153 교회》 등이 있다. 필자의 다른기사 keyboard_arrow_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