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신학

  • {{x.scr_name}}
  • 미분류

목회 2020년  04월호 교회 음향 설비 교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교회 미디어 Q&A(1)

100여 명의 성도가 출석하는 교회의 담임목사입니다. 예배당에 설치된 음향 장비가 오래된 것 같아 바꾸려고 하는데 교회의 여건에 맞는 음향기기 설치에 대한 조언을 해 주십시오.

음향에 대한 조언을 얻을 때는 교회 상황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100명 규모의 교회라고 하더라도 예배당의 규모나 형태, 교회의 형편이나 예배 스타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배실 공간 구조, 예배의 형태, 기존에 설치된 음향 장비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배실 공간 구조와 마감재

우선 음향기기를 설치할 예배실의 공간 구조를 확인해야 합니다. 예배당의 가로와 세로 길이, 높이를 알면 예배당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배당 건축 마감재가 무엇으로 구성돼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보통 벽돌이나 대리석 등 딱딱한 재질의 마감재는 소리를 쉽게 반사합니다. 반면 커튼이나 폴리에스테르처럼 부드러운 패브릭으로 마감한 경우에는 소리를 흡수하기 때문에 울림이 없는 건조한 소리가 됩니다. 즉 마감재에 따라서 교회 공간의 울림 여부를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스피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예배당 내부 구조도 주요 고려 사항입니다. 한국 교회 예배당은 보통 장방형 구조가 많지만, 최근에는 좌석을 확장하기 위해서 장방형에 좌우를 늘린 부채꼴형 구조를 지닌 예배당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예배당이 좌우로 넓어지기 때문에 스피커의 구성도 사각지대가 없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또한 바닥이 극장처럼 경사 구조인지 아니면 평평한지에 따라 스피커 소리가 잘 전달되기도 하고, 공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배당 내부가 복층 구조로 발코니가 있는지 없는지 등도 기기를 설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복층의 깊이에 따라 공간 구조가 달라지기에 소리 전달에

박경배 팀 사운드 대표. 교회음향학교 교장. 저서로 《교회 음향을 위한 음향시스템 입문》, 《라이브 사운드 핸드북》이 있다.. 필자의 다른기사 keyboard_arrow_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