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신학

  • {{x.scr_name}}
  • 미분류

신학·설교 2019년  06월호 마지막이 아름다운 요셉 창세기 46-50장 채경락 교수의 설교적 주석(13, 마지막 회)

창세기 46장 – 애굽에서도 임마누엘

야곱이 애굽으로 내려가는 장면이다. 브엘세바에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데, 이상 중에 나타나신 하나님은 야곱에게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고 약속하신다. 애굽에서도 임마누엘이 되어 주시겠다는 약속이다. 애굽으로 이주한 야곱 가족의 이름들이 하나하나 열거되는데 총 칠십 명이다. 야곱을 맞이한 요셉은 바로 앞에서 어떻게 말해야 할지를 아버지에게 일러 준다.

 설교 구상1
하나님을 찾으라는 권면의 메시지가 가능하다. 애굽으로 내려가는 길에 야곱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다. 삶의 터전을 옮기는 중요한 순간인데, 자기 삶의 주인이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다. 이에 하나님은 이상 중에 나타나셔서 애굽에서도 야곱과 함께하며 아브라함에게 주신 거대한 민족의 약속을 이루실 것을 확인해 주신다.

주제 선언 하나님을 찾으라. 애굽으로 가는 길에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야곱의 모습이 귀하다.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다. 평소 예배의 삶이 반영된 것일 터, 야곱은 언제나 하나님을 찾는 인생이었다. 우리도 그러하기를 바란다.
중간 질문 하나님을 찾는 자에게 임하는 복은 무엇인가?
대지  1       만남의 복이다
 주를 찾는 자가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상 중에 하나님이 야곱에게 나타나셨다. 하나님을 만나고자 하는가? 하나님을 찾으라. 정성으로 예배하라.
대지  2       동행의 복이다
  주를 찾는 야곱에게 하나님은 임마누엘을 약속하신다. 하나님은 특정한 땅에 제한된 분이 아니시다. 주를 찾는 백성이 있는 곳이면,

채경락 고신대학교 설교학 교수. 미국 남침례신학교(Ph.D.). 저서로 《쉬운 설교》, 《설교자들이 알아야 할 절기와 상황 설교》 등이 있다. 필자의 다른기사 keyboard_arrow_right

목회와 신학

8월의 주요기사

추천 연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