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신학

  • {{x.scr_name}}
  • 미분류

특집 2019년  01월호 지경을 넓히시는 하나님 다문화 사회, 다문화 목회

기사 메인 사진 인류의 이동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은 무엇인가? 수많은 이주민과 난민이 한국을 찾도록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 기독교인에게 줄 수 있는 답은 다음과 같다. 우리의 지경을 넓히시는 하나님을 알게 하기 위함이다.

이주민과 난민 중 다수는 불교, 회교 혹은 기타 종교적 전통을 가지고 있는 전도 대상자이다. 대부분의 이주민과 난민은 일, 음식, 주택, 의료, 우정, 보육과 교육, 언어 습득과 같은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도움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회와 선교단체는 정부의 도움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거나 다른 서비스들을 제공할 수 있다.

하나님은 이러한 상황을 사용해서 한국 교회가 하나님을 더 잘 알도록 도전하신다. 하나님이 단지 내가 속한 민족의 하나님이 아니라, 모든 민족의 하나님임을 깨닫게 하신다. 필자는 본고에서 이주민과 난민을 통해 하나님께서 일하셨던 역사의 예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 교회가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역사적 요인들

역사상 인류는 이주와 정착공동체 형성을 모두 경험했다. 사도 바울은 이러한 이주와 정착의 역사를 통해 인류에게 하나님을 알리려는 계획이 있음을 밝힌다.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살게 하시고 그들의 연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정하셨으니 이는 사람으로 혹 하나님을 더듬어 찾아 발견하게 하려 하심이로되”(행 17:26~27a).

그러므로 하나님을 좀 더 잘 알기 원한다면, 인류의 이주와 정착 공동체 형성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한국, 서양, 그리고 더 아래쪽에서 거주하는 이들 간 역사적, 사회-정치적 상호작용을 살펴보겠다.
 
1. 한국
약 4000년 전 전설적인 건국 이래 한국인들은 외국인들과의 교류가 간헐적으로만 일어나는 고립된 민족이었다. 그러다

넬슨 제닝스 온누리교회 선교 목사. 에딘버러 대학교(Ph.D.). 저서로는 Theology in Japan: Takakura Tokutaro, God the Real Superpower: Rethinking Our Role in Missions등이 있다. 필자의 다른기사 keyboard_arrow_right

목회와 신학

6월의 주요기사

추천 연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