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신학

  • {{x.scr_name}}
  • 미분류

그말씀 2018년  10월호십일조의 세가지 의미: 신명기 14장 22-29절 주제별 성경 연구 | 헌금

[22]너는 마땅히 매 년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이며 [23]네 하나님 여호와 앞 곧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먹으며 또 네 소와 양의 처음 난 것을 먹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항상 배울 것이니라 [24]그러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이 네게서 너무 멀고 행로가 어려워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풍부히 주신 것을 가지고 갈 수 없거든 [25]그것을 돈으로 바꾸어 그 돈을 싸 가지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으로 가서 [26]네 마음에 원하는 모든 것을 그 돈으로 사되 소나 양이나 포도주나 독주 등 네 마음에 원하는 모든 것을 구하고 거기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너와 네 권속이 함께 먹고 즐거워할 것이며(후략)

신명기 14장 마지막 부분에는 십일조 이야기가 나옵니다. 십일조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이 기본적인 상식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원리에 대해서는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다만 십일조에 대해서 갖는 오해 두 가지를 언급하려고 합니다.

십일조는 전부 주님의 것이라는 고백입니다

우선 예수 믿는 사람이면 십일조에 대해 하나님 앞에 세금 내듯이 내야 한다는 기계적인 이해를 갖는 분들이 있지요? 십일조는 의무라고 여기고 마치 세금을 떼듯이 헌금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또 하나는 십일조는 축복의 계약금이라는 인식입니다. 십일조를 내면 복을 받고 안 내면 그 다음달 안 낸 만큼 반드시 하나님께서 물질적인 손해를 주신다는 겁니다. 가령 자녀가 갑자기 아파서 그 달에 병원비를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꼭 발생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이런 식으로 십일조를 이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둘 다 틀린 것입니다.

성경 전체에서 십일조에 관한 부분이

송태근 삼일교회 담임목사 필자의 다른기사 keyboard_arrow_right

그말씀

12월의 주요기사

추천 연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