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신학

  • {{x.scr_name}}
  • 미분류

특집 2018년  01월호 영적 리더의 성숙 과정 목회자, 자신을 비추다

기사 메인 사진

임경철 교수


우리는 역사와 경험을 통해 리더의 중요성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한 명의 정치 지도자에 의해 국가의 운명이 좌우되고 도시와 마을, 각 단체와 개교회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지역 교회나 선교 단체에서도 똑같은 원리가 적용된다. 지역 교회의 리더인 담임목사가 변화되면 교회는 반드시 변화되고, 담임목사가 성장하면 교회는 자연스럽게 성장한다. 그러나 반대의 상황이 되면 공동체는 원치 않는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성경적 리더십 이론은 ‘자질론’과 ‘개발론’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자질론은 리더가 되기 위한 성경적인 자질, 성품, 인격에 관한 말씀과 필요한 기술만을 열거하는 데 치중되어 있다. 반면에 개발론에 관해서는 거의 연구되지 않아 성경적이면서 실제적인 그리고 하나의 체계를 갖춘 리더십 개발 이론과 방법론을 찾아보기 어렵다. 자질론에 대해서는 이런저런 관점에서 연구되고 저작된 서적들이 많이 있지만, 개발론에 관한 연구는 그 역사가 길지 않아 미국적 상황에서 저술된 클린턴(J. Robert Clinton)의 《지도자 평생 개발론》(Leadership Emergence Theory) 외에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21세기는 급변하고 불안정한 시대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군사, 종교 등 국가의 전 분야에 걸쳐서 리더십 위기의 시대를 맞고 있다. 전 세계 매스컴은 연일 쏟아져 나오는 각 나라 지도자들의 부도덕, 부정부패, 스캔들과 같은 이슈들로 차고 넘친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닌 것 같다. 과연 이 시대에 필요한 영적 리더는 어떤 사람이며, 어떻게 성장하고 성숙해 가야 하는가? 그에 대해서 클린턴의 《지도자 평생 개발론》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영적 리더의 6단계 성숙 과정

클린턴 박사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나님께 귀

임경철 글로벌리더십개발원 원장,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은퇴 교수. 풀러신학교(Ph.D.). 필자의 다른기사 keyboard_arrow_right

목회와 신학

12월의 주요기사

추천 연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