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신학

  • {{x.scr_name}}
  • 미분류

목회 2020년  10월호온라인 예배 영상, 제작 및 실시간 중계 방법이 궁금합니다 교회 미디어 Q&A(7)

Q. 개척 교회 목사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예배를 준비해야 하는데 교회 형편상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어 영상 장비를 마련하기도 어렵고, 설교 영상을 찍어서 올리는 일도 만만치 않습니다. 쉽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코로나19로 인해 교회도 비대면 생활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주일예배조차도 모여서 드리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온라인을 통해서 예배하는 것이 필요한데, 개척 교회의 경우 영상 장비가 제대로 준비되지 않아 온라인 예배로 전향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코로나 상황이 쉽게 호전될 것 같지 않아 온라인으로 잘 준비되지 못한 교회의 경우 불안감이 더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큰 비용 지출 없이도 고화질의 대형 교회 영상 못지않은 온라인 예배 서비스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쉽게 영상 예배 준비가 가능하고, 온라인 실시간 예배 송출이 가능합니다. 최신 스마트폰은 고화질의 Full HD 촬영이 가능한데, 이 화질은 온라인상에서 요즘 주로 사용하는 해상도로 대부분의 교회가 이 해상도로 설교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설교 영상 촬영하는 방법과 온라인 실시간 예배를 드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설교 영상 촬영 준비물


1) 핀마이크
온라인으로 설교를 촬영하기 위해 우선 준비해야 할 물품은 핀마이크입니다. 이동이 거의 없는 온라인 설교 영상의 특성상 가장 중요한 것은 ‘음성 전달’입니다. 음성이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으면 조금만 시청해도 피로해지고 지루해지기 쉽기 때문에, 뚜렷하고 명쾌한 음성을 전

이길주 CSI BRIDGE 대표, 길목교회 담임목사, 저서로 《온라인 예배 매뉴얼》이 있다. 필자의 다른기사 keyboard_arrow_right

목회와 신학

11월의 주요기사

추천 연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