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신학

  • {{x.scr_name}}
  • 미분류

목회 2021년  08월호 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개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교회 미디어 Q&A(16)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우리 교회도 비대면 온라인 신앙 교육 콘텐츠를 만들려고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요?

온라인 교육을 교회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온라인에 맞는 교수 학습 모델을 설계하고 적용할 준비가 필요합니다. 팬데믹으로 많은 교회가 앞다투어 온라인 사역에 뛰어들지만 장비 확충이나 편집 기술력, SNS 사용법 등에만 치중합니다. 하지만 장비나 기술 활용 목적을 고려한다면 신앙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실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회에서 가장 많이 생성하는 콘텐츠는 예배와 교육입니다. 이 중 예배 콘텐츠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하는 기술과 경험을 갖추며 점점 정착되고 있습니다. 교육 콘텐츠는 유튜브, SNS, 화상 콘퍼런싱 기술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있습니다. 교회는 오랫동안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왔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은 교회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내용만 충실히 준비한다면 적은 비용과 기술로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학습 모델 선택의 중요성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제일 먼저 할 일은 교회 신앙 교육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성경적인 신앙 교육은 개인이 아닌 공동체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현장 및 대면 수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온라인 교회 교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한 교육이어야 합니다. 이는 일반 교육 현장도 마찬가지로 이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상호 보완한 학습 방식인 블렌디드 교육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이클 혼과 헤더 스테이커는 연구를 통해 블렌디드 학습 모델 유형을 4개 모델로 분류했습니다. 이 중 순환 모델을 교육 현장에서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1 순환 모델은 “정해진 스케줄이나

곽정민 뉴올리언즈침례신학교 객원교수. 뉴올리언즈신학대학원(D.Min.). 필자의 다른기사 keyboard_arrow_right

목회와 신학

10월의 주요기사

추천 연재기사